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코골이 원인과 재발을 알고 치료하자

by 리록바 2024. 2. 3.
반응형

코골이란?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 (입천정에서 비교적 연한 뒤쪽 부분)와 구개수 (목젖, 구강 연구개의 중앙 아래에 늘어진 모양으로 현옹수라고도 함)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 잡음입니다.
 

코골이 원인

비강과 인두의 구조: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환자의 대부분이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기능 문제: 두 번째 인두 주변 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인두의 기도 확장근의 힘이 횡격막에 의한 흉곽 내 음압을 이겨내지 못할 때에도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이 발생합니다.
소아의 경우: 소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입니다.
증상으로는 수면 중에 코골이, 무호흡, 불면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체를 일으켜 반쯤 앉은 자세를 취하며 호흡을 하려다 갑자기 쓰러지는 증상도 있습니다. 주간에는 피로감, 주간 졸림증, 성격 변화, 발기부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

치료 방법은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옆으로 잠을 자도록 하거나,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을 통해 위험 인자를 줄이는 방법, 약물 치료, 구강 내 장치를 통해 혀가 목뒤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비강수술, 인두부 수술, 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 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은 부정맥, 고혈압, 허혈성 심장질환, 좌심실부전, 폐 질환 등의 심폐 기계 질환들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코골이 재발

코골이 수술 후에도 재발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코골이가 다시 나타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신체 구조 변화: 시간이 지나면서 기도 주변 조직이 늘어나거나 체중이 증가하면 다시 코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의 복잡성: 코골이 수술과 수면 무호흡증 수술은 완전히 다른 수술로, 수술이 더 복잡하며 치료 성공률도 50% 정도로 낮을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원인: 코골이 수술은 목젖이 기도를 누르는 원인이라고 생각해 이를 제거하는데, 코골이의 원인이 목젖이 아닌 경우 재발할 수 있습니다. 기도가 좁아져서 발생하는 코골이의 원인은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재발한 경우, 다시 재수술을 받는 대신 양압기 치료를 고려해 보세요. 양압기는 마스크를 착용해 기도 폐쇄를 개선하는 치료로, 별도의 절개나 마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취침 전 착용하면 코골이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 수술 후에도 재발하는 경우,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후속 치료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